LIFE

clark94.egloos.com

포토로그




Visual Assist 10.5 C++

요즘은 거의 Visual Studio 2008 을 사용할 일이 없어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다가 최근에 사용할 일이 있어서 이전에 구입한 라이센스를 연장했다.
http://www.visualassist.com/
http://www.visualassist.com/purchase/default.asp

Maintenance Renewal 가격이 $49 인데 … 좀 부담되긴 했다.

거의 이전에는 IntelliSense 용도로만 사용했지만 이클립스를 사용한 이후로는
Member List (Alt + M),
Source 선언,구현 전환(Alt + O) 
을 많이 사용한다.

이클립스에서는 Type 리스트와 Member 리스트 보기가 정말 쉬었다.
Type리스트는 Ctrl + Shift + T,
Member리스트는 Ctrl + O 인데…
Visual Studio 에서는 그런 기능이 전무하다.
하지만 Visual Assist 에서는 Member 리스트를 보여주는 단축키가 있어서 그나마 다행이다.

일단

  1. Type리스트를 보여주는 단축키도 포함되어야 하고
  2. 강력한 Refactoring 기능(Visual Assist 에도 포함되어 있긴 한데… 아직 어설프다
  3. 자동으로 클래스를 사용한 변수를 추가할 때 #include 가 추가되어야 하는 기능: 사실 C++ 에서는 구현하기 까다로울 것이다.
    헤더파일과 구현파일일 경우가 다르고 헤더파일은 포인터일 경우에 포함하지 않고 전방위 선언만 되어야 하고 네임스페이스가 다른 경우에도 고려되어야 한다.
    헤더와 구현부가 분리되어 있어서 더 까다로울 것이다.

현재 Visual Assist 에 있는 사용할 만한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Rename : 리팩토링 기능의 기본인데 그나마 쓸만하다.
  2. Extract Method : 구현의 일부분을 메소드로 뽑아 낼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3. Encapsulate Field : public 으로 선언된 필드를 속성 비스무리하게(C++에서는 속성을 지원하지 않는다.) get,set 함수로 만들어 준다.
  4. Change Signature : 메소드 Signature 을 바꿀 때 선언부,구현부 한꺼번에 변경할 수 있다.
  5. Move Implementation to Source File : 헤더파일에 되어 있는 구현부를 소스파일로 이동시켜준다.
  6. Add Member : 멤버변수,함수 추가할 때
  7. Add Similar Member : 중복함수를 추가할 때 변하게
  8. Document Method : 문서화 작업을 편리하게
  9. Create Declaration : 구현한 후에 선언해야 할 경우
  10. Create Implementation : 선언한 후에 구현해야 할 경우